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직장인 주식공부 가온칩스 상한가 이유?

by 사랑해준 2022. 6. 14.

시황정리입니다.

 

먼저 미국입니다. 미국의 물가인상과 자이언트 스텝으로 연일 지수들이 급락하고 있습니다.

다우지수 -2.79% 하락, 나스닥종합 -4.68% 엄청난 하락입니다. S&P 500 -3.88% 모두 엄청난 하락입니다.

 

다음은 환율입니다.

1$ 기준 1,288.50원 전일 대비 +0.04% 마감입니다.

중국 위안은 어제와 동일한 1$ 6.75위안입니다.

 

달러세가 강하며 원화는 약세입니다. 국내에 있는 달러 자금이 국외로 다시 빠져나간다는 말입니다. 주식시장이며 국내 경제사정상 환율이 오르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국내 주식시장은 외국인 형님들의 자본이 정말 중요합니다. 그들이 우리 시장을 다 이끌어 가고 있습니다. 그 돈이 빠져나간다고 생각해보세요. 그 신호는 어떻게 아냐면, 환율을 보면서 체크를 합니다.

 

다음은 국제유가입니다.

WTI 서부텍사스유는 120.93$ 어제보다 +0.21% 상승했습니다. 지난 4월 초 이후 계속 상승입니다. 국내 주유소의 기름값도 엄청 올랐습니다.

 

요약 가온칩스(399720) 코스닥

먼저 어제 상한가로 언급한 버킷 스튜디오는 제가 매수를 하지 않겠다고 하였습니다. 차트의 모양은 나쁘지 않으나 가장 중요한 실적과 수급 문제가 있었습니다. 개인들의 매수세가 너무 강했습니다. 그리고, 주가의 주인공인 외국인들의 매도세가 이어졌고요. 그리고 실적이 너무 나빴습니다. 오늘 결과를 보니 갭상승 시초가에 매수를 한 사람들은 10% 이상 손해를 봤습니다. 거래량도 어제 대량 거래량에 80% 이상 근접한 대량 거래량 동반  갭상승 장대음봉으로 오늘 마무리했습니다. 어제 매수를 하지 않겠다는 생각은 오늘 안전한 결과로 이어졌습니다.

 

가온 칩스를 알아보겠습니다.

시가총액 3,314억입니다. 개인적으로 3,000억 이상의 종목을 선호합니다.

시총이 낮으면 적은 금액에도 쉽게 주가가 휘둘립니다.

시가총액 순위는 코스닥 240위입니다.

상장주식수는 1,100만 주입니다.

52주 최고가 32,000원 최저가 20,800원입니다. 

당일 거래량 720만 주 상장주식수 대비 65% 정도입니다. 30~40% 이상이면 충분히 의미 있는 거래량입니다.

만약 고점에서 대량 거래량이면 BAD, 저점에서 대량거래량이면 GOOD입니다.

거래대금 1800억 원입니다. 500억 원 이상이면 많은 의미가 있습니다.

 

관련 소식

삼성전자의 미래 먹거리를 위한 반도체 전문기업 인수합병 소식으로 주식시장의 관심을 받았다고 소식입니다. 가온 칩스는 삼성전자와 파트너입니다.

 

재무제표

매출액은 최대 322억이며 상승 추세입니다.

영업이익 최대 62억 상승 추세입니다.

당기순이익 62억이며 좋습니다.

부채비율도 상당히 양호합니다.

실적과 부채 모두 양호한 기업입니다.

 

전자공시

신규종목이라 내용이 없습니다.

 

차트

가온칩스 캔들볼륨차트

캔들 볼륨 차트로 놓고 살펴보겠습니다.

기간이 짧아 그림이 제대로 그려지지 않았습니다. 나와 있는 내용으로 보면 현재 5일선이 밑에 있는 역배열 구간입니다. 오늘 상한가로 5일선은 약간 상향으로 고개를 바꿨습니다. 전국의 스캘핑 투자자들의 심리가 매수세로 들어갔다는 심리분석입니다.  오늘 상한가를 갔지만 5월 24일에 대량 장대봉을 머리 위에 두고 있습니다. 저항을 뚫는지 살펴보야겠습니다.

저점에서 대량거래가 발생했지만, 바로 머리 위를 뚫어야 더 올라갈 수 있기에 낙관적이진 않습니다.

 

오늘 상한가 소식은 삼성전자와 기업합병 기대심리로 오른 것이라 호재를 오래가지 못합니다. 이런 뉴스는 이미 기업 내부에서 알려지기 때문에 우리 같은 개미가 살 때는 이미 늦을 확률이 높습니다. 직장인이 이런 뉴스 호재로 사는 방법은 맞지 않습니다. 만약 가짜 뉴스라면 업무 중 빠른 대응도 어렵고 오늘 구매자라면 내일 손절 라인도 미리 생각해 둬야 합니다.

 

상승 여부에 중요한 요소인 수급을 살펴보겠습니다.

외국인은 오늘 매도세였습니다. 기관은 계속 매도세입니다. 하락의 주요 요인인 개인의 누적 매수세가 무섭습니다. 오늘 먼저 선취매한 개인들은 매도를 해서 이득을 봤을 거 같습니다. 개인의 매도세는 -58,362 주 거래되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75만 주 1달 누적 매수세입니다. 이 말은 한 달 기준 개인들이 주로 매수를 했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래서 5월 내내 하락세를 보였습니다. 오늘의 상승은 전적으로 외인의 매수세 영향입니다.

 

그래서, 결론은 매수는 하지 않겠습니다. 1년 이하의 신규종목은 판가름 하기 너무 어렵습니다.

댓글0